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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K컬처의 현안을 들여다봅니다. 김윤하, 복길 두 대중문화 평론가가 콘텐츠와 산업을 가로질러 격주로 살펴봅니다. SBS 드라마 '우리 영화'. SBS 제공 자신이 죽을 때를 미리 안다는 것은 자못 초현실적인 일이기에 창작물에서 시한부 설정은 빈번하게 이용된다. 연인과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 가족 간의 책임…. 죽음을 앞둔 사람의 제한된 시간은 갈등을 극적으로 보이게 하고, 관계의 서사를 풍부하게 만든다. 그러나 죽음을 앞둔 삶을 상상하는 것과, 내게 남아있는 시간을 가늠하며 살아가는 것은 근본적으로 다른 이야기다. 많은 이가 불치병, 시한부 소재의 창작물을 진부하다고 여기는 데에는, 작품이 유도하는 불완전한 공감이 실제 시한부들의 삶이 아니라 극적 장치로서의 죽음에만 머물기 때문일 것이다.SBS 드라마 ‘우리 영화’ 역시 시한부에 대한 드라마다. 이제하(남궁민)는 한때 ‘거장’으로 추앙받던 영화감독 이두영의 아들이자, 데뷔작 이후 몇 년째 차기작을 내지 못하고 있는 영화감독이다. 절친한 제작자가 아버지의 유작인 ‘하얀 사랑’을 리메이크하자고 제안하지만, 제하는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하얀 사랑’은 시한부 판정을 받은 연인의 사랑을 그린 작품이지만, 그의 어머니는 극중 인물과 같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이듬해 아버지는 내연 관계의 여배우와 이 영화를 촬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날 제하는 ‘하얀 사랑’의 각본을 쓴 것이 자신의 어머니란 사실을 알게 되고, 오랜 고민 끝에 리메이크 영화의 감독을 맡기로 결심한다. 각색 작업에 돌입한 제하는 시한부 환자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 위해 의사를 찾아가고, 그에게서 다음(전여빈)을 소개받는다. SBS 드라마 '우리 영화'. SBS 제공 시한부 판정으로 인해 배우의 꿈을 접고 방황하던 다음은, 제하에게 자문을 해주던 중 이것이 자신의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하얀 사랑’의 오디션에 참여한다. 다음은 시한부의 고통을 가장 잘 아는 자신이야말로 이 역할에 어울린다고 자신하지만, 제하는 촬영 도중에 다음이 죽을까 두려워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언제까지 살 수 있는데요?” 다음은 시한부가 아닌 배우로서의 각오로 답한다. “언제까지 살아야 하는 건데요?” 제하와 다음의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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